LOG-IN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ver 2.0
영진사이버대학교
블릿 아이콘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교수 지원 ->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
1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의 개요

가. 교수자의 자가분석과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

나. 교수자 수업능력평가가 아닌 수업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

다. 수업에 필요한 지식, 기술, 태도에 대한 교수자의 성찰과 수업에 관한 지원활동

(※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에 관한 교수자의 개별적인 내용은 비공개처리함)


2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의 실시목적

가. 교수자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찰, 분석하는 성찰기회 제공으로 수업개선 유도

나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을 통한 우수 교수자와 다양한 수업전략 발굴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

다. 고품질의 강의콘텐츠 제공 및 수업 운영 전략 적용을 통한 학습자의 만족과 학습효과 증진

라. 사이버대학 평가 결과에 따른 교수지원프로그램 취약점 보완과 콘텐츠 질 관리


3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의 참여대상

가. 신임 교수자(전임)

나. 신임 교수자(외래)

다. 신규/재개발 콘텐츠 개발 교수자 중 희망자


4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의 실행단계

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신청, 접수
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안내
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실시
수업개선
ㆍ각 계열 및 학과 신청 ㆍ방법 및 일정 안내 ㆍ강의녹화모니터링
ㆍ수업운영분석
ㆍ자가분석 및 결과서 제공
ㆍ강의녹화 및 운영분석
결과를 통한 성찰
ㆍ다음학기 수업개선


5. 강의녹화 및 운영분석의 실시방법 및 절차

가. 강의녹화모니터링

1차
(N주)
2차
(N주)
3차
(N+3주)
4차 5차
사전진단 내실
모니터링
사후진단 자가진단 콘텐츠
모니터링
내실
모니터링
수업운영분석
교수자 모니터링
요원
교수자 교수자 모니터링
요원
모니터링
요원

  • 교수방법, 행동특성의 2가지 측면에 대해 점검 및 모니터링 결과 기술
  • 결과의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3명의 모니터링요원이 참여함

  • 나. 수업운영분석

    1차 2차 3차 4차
    (1주)
    5차
    (7주)
    강의모니터링 자가분석 자가분석
    교수자 교수자

  • 관리운영, 상호작용, 교수지원 등의 3가지 측면에서의 운영분석 및 장단점, 개선점 분석
  • 총 2회의 수업운영분석표 및 운영분석결과서 작성을 통한 자기평가
  • 수업 운영 계획에 따른 실시(과제, 토론, 시험 등) 1주 전 교수자 1:1 맞춤형 안내 서비스 (메일링) 제공